티스토리 뷰


개발환경을 Eclipse환경으로 할 것 같긴한데, 설정이 복잡하거나 하면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오히려 진입장벽을 높일까봐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넘어가기 전에 제가 사용할 보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STM32 Nucleo-F411RE



http://www.st.com/content/st_com/en/products/evaluation-tools/product-evaluation-tools/mcu-eval-tools/stm32-mcu-eval-tools/stm32-mcu-nucleo/nucleo-f411re.html

위 링크에 제품에 대한 소개가 잘 나와 있습니다.


가격은 국내 쇼핑몰기준 최저 3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경우는 23달러(배송포함) 정도 되는군요. 이정도면 국내 쇼핑몰 제일 저렴한 곳에서 사는게 나아보입니다.


보드 자체는 일종의 평가보드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해당 칩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되어서, 고객의 입장에서 쉽게 칩에 대해 테스트해볼 수 있고, 필요하다면 평가보드로 자신이 개발할 시제품 기능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칩사용을 결정하기도 하죠. 교육용으로도 충분하구요 :)


보드를 자세히 보시면,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STM 칩이 두개 사용되어 있습니다.

위쪽은 ST-LINK 를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STM32F1 칩이 사용되었고,

아래는 우리가 제어할 MCU인 STMF411RE 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두이노를 많이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PinHeader의 생김새가 익숙하실 겁니다.

네, 그렇습니다 아두이노 Uno R3 기준으로 핀이 호환되며, 따라서 아두이노 실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다른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이 Nucleo 시리즈는 ARM mbed 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USB를 PC와 연결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저장소가 보이며, mbed html문서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T Link



그런데 위를 보니 ST-Link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네요.

설치를 해주어야겠죠? mbed 역시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mbed Drvier Link 를 통해 드라이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Link의 드라이버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eveloper.mbed.org/teams/ST/wiki/ST-Link-Driver



설치를 잘 해주면?

아래와 같이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뭐 일단 설치는 했는데, ST-LINK가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겠죠?

쉽게 생각하면 ST칩과 PC를 연결해주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걸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도 있고, 통신을 주고 받을 수도 있고, 디버깅(Debugging)도 할 수 있겠죠.


우선은 쉽게 쉽게 넘어갑시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