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림)

이 포스팅은 라즈비안 이미지를 설치하는 내용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그 외의 서드파티 이미지나 NOOBS에 대해서는 검색을 통해 다른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라즈비안 설치는 공식 홈페이지에 굉장히 잘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레퍼런스를 공식홈페이지부터 찾는 습관이 들지 않으면 검색엔진을 더 의존하게 되죠.

저도 예전에 그랬었습니다.

뭐, 오히려 공식 홈페이지가 더 부실한 경우도 많으니까요.

무엇보다 습관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같은 개발자라도 매뉴얼이나 Datasheet를 먼저 참조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일단 해보거나 물어보고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어쨌든 이러한 검색엔진으로 정보를 찾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공식 레퍼런스 참조


우선,  이 포스팅에서 하려고 하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라즈비안 이미지 설치)

https://www.raspberrypi.org/documentation/installation/installing-images/README.md


무엇이든 간에 제조사는 매뉴얼을 준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들이 불편해하고 그러면 사용하지도 않을테니까요.

사용은 하더라도 매번 문의가 들어오기때문에 힘듭니다. 차라리 매뉴얼을 준비하는 것이 낫죠.



Step by Step으로 하기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죠.

다양한 OS의 경우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 이미지파일 설치인가?


위의 공식 홈페이지 설명에서도 NOOBS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매우 쉽기 때문이죠. 

그런데 왜? 이미지 파일을 설치하려고 저는 포스팅을 할까요?

라즈베리에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지 않고 세팅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라즈베리에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다 연결하실거면 NOOBS가 편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고 처음부터 자동으로 세팅해서, 처음부터 원격제어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야하죠.

저는 입/출력 장치를 라즈베리에 연결하는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식을 선호합니다.







micro SD카드 준비 및 포맷


우선 micro SD카드를 준비해야겠죠? 일반적으로 8GB 이상의 용량을 추천합니다.

이것저것 설치할 것 같다면 더 올리시구요. 4GB로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가격차이도 얼마 안나요...)

저는 여러분이 8GB 이상을 준비했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index.html

위 링크는 sd카드를 포맷할 때 자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인데요. Windows/Mac에 맞는 플랫폼이 존재하니 맞게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붉은색 박스만 잘 확인하시라고, 이미지만 남기고 넘어가겠습니다.



본인이 포맷이 필요없다면 할 Skip하시면 되지만, 확실치 않다면 한번 해주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라즈비안 이미지 다운 및 micro SD카드에 설치


라즈비안 이미지는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이 외에도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이 URL로 가면 다양한 OS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처음 드린 URL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왼쪽에 있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오른쪽도.. 가능하긴 하겠지만 테스트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다운로드 방식은 직접 받거나 torrent를 통해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운 받는 동안 micro SD카드에 이미지를 쓸(write) 프로그램을 구해야합니다.

아래 링크에 그 프로그램이 존재하니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가능한 프로그램이라면 상관은 없습니다만, 공식 레퍼런스에서 권장하는 내용이니 이를 따르는것이 탈이 없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이 writer를 설치하고 라즈비안 이미지도 다운되었다고(압축 해제하셔야 합니다)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Win32 Disk Imager 를 실행하고,

아래 화면의 1~3 순서에 따라 각각 설정해주고 [Write]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특히 2번을 잘못 선택하면 큰일이니... 주의하세요.



Write가 다 되었다면,

정상적으로 micro SD카드를 제거해주시고, 라즈베리 micro SD카드 슬롯에 삽입 후 전원을 넣어줍니다.

그럼 초기 세팅을 거쳐 설치가 완료됩니다 :)

이 과정에서 SD카드 쪽 LED(초록색, 붉은색)가 깜빡일 수도 있는데,

최종적으로 붉은색 LED 혼자 가만히 켜져 있어야 초기 세팅이 끝난 것입니다.



정말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 원격 연결 - Serial to USB를 활용한

[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 원격 연결 - Ethernet Cable을 활용한


원격연결 필요없고 입/출력장치 연결해서 쓰실 분들은 입/출력 장치 다 연결하시거 전원 넣으시면 됩니다.

그럼 일반 PC처럼 부팅되어 바탕화면까지 진입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FileSystem 확장



이 부분 굉장히 중요하기때문에 놓치지 마세요. 나중에 용량 부족으로 데이터 다 날리거나 하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꼭 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셨다면, shell을 실행시킵니다. Putty로 접속하신 분들은 shell이 실행되어 있겠죠.

여기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 sudo raspi-config
cs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서 1번 "Expand Filesystem"을 선택하고 Enter를 입력합니다. 괜히 1번이 아니겠죠?



그러면 shell로 잠깐 돌아가서 몇가지 처리를 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 팝업창이 뜹니다.



그리고 [OK]를 누르면, 재부팅 여부를 물어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음 부팅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꼭 [YES]를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인 라즈비안 설치가 끝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