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림)

원격지에서 접속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포스팅이 도움되지 않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라즈비안이 Write된 sd카드만 존재하여, 삽입 후 전원인가만 해보았다고 가정하고 진행합니다.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이런게 전혀 없는 상황에서 바로 연결을 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라즈베리파이와 노트북 원격 연결은 수많은 글들이 있지만,

대부분 연결을 통해 초기설정을 한 후에 작업한 내용들이라서, 단 한번이라도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연결 없이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내용을 잊어버릴 제 자신과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깁니다.


우선, 원격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일단 그 방법에 대한 "연결 자체"에 대해서만 다루겠으며, 

세부적으로 옵션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전에..

아직 라즈비안을 설치도 안하신 분들, 그 중에 설치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

라즈비안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 추가하도록 하겠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검색만 해도 쏟아집니다..

다만 이 포스팅에서 꼭 지켜야할 사항 중 하나는 NOOBS를 사용한 설치가 아닌 라즈비안을 통한 설치 방법입니다.

이유는 라즈비안을 sd카드에 쓰면, 이미 OS가 설치된 채로 부팅 되어 기본 셋팅값 설정 및 실행이 바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테스트 환경 : Windows7 64bit, Putty, Raspbian Jessie (Release 2017-01-11)

필요 도구 : USB to Serial컨버터(Link 대략 이런 것)


(PuTTy 와 라즈비안 제시 이미지 파일이 필요하면, 위의 개발환경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 받도록 합시다)

위의 내용에 대해서도 차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만, 마찬가지로 이런부분들도 검색을 해보면 더 잘 나와 있습니다.


포스팅 할 시간이 여의치 않아서 파트별로 일단 작성해서 올리고 한 곳에 링크로 모으던가 진행하겠습니다..

각 파트별로 업데이트할 내용이 있다면 이렇게 하는게 더 편하기도 하구요 :)







Serial을 사용한 원격 연결


이 방법이 제일 쉽습니다. 하지만 유선이어야 하죠.

유선이고 이더넷처럼 원격지에서 제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원격"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지"일때의 경우이며, 키보드-모니터-마우스 등의 별도 입/출력 장치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원격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원격 연결 방법이 잘 안될 때 보조로 사용하기에 매우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포함합니다.







Serial to USB 컨버터



먼저 Serial to USB 컨버터를 준비합니다. 없으면? 구매하시거나 다른 방법으로 넘어가세요 :)

UART나 USART 같은 시리얼 통신을 자주 사용하실 분들은 하나씩 장만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다양한 것들이 있죠?

지금 포스팅은 예전에 작성한 내용을 재정리 하는 것이기때문에 "왼쪽"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PC와 성공적으로 연결을 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장치관리자에서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컨버터의 경우는 CP210x칩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필요한 드라이버는 검색을 통해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하면 다 나와요 :) 당연한게...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제공해야 판매도 되겠죠?

( 아 참고로 오른쪽은 Windows10을 최근에 지원한다고 하지만... 드라이버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7에서는 잘되구요 )







라즈베리파이와 연결하기



이제 라즈베리파이와 연결을 해주어야겠죠?

라즈베리 파이 PinMap은 아래와 같습니다. 검색하면 더 잘나온 것들도 많지만..

저작권 문제로 아래의 공식 회로도 레퍼런스만 포스팅에 첨부하였습니다.

쉬운 그림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hackster.imgix.net/uploads/image/file/54686/RP2_Pinout.png?w=680&h=510&fit=max


( Origin : https://www.raspberrypi.org/  / CC BY-SA )


어쨌든, 8번 10번 핀의 설명을 보니 TXD0, RXD0 라고 되어 있네요?

여기로 UART 시리얼 통신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사용할 PIN은 6, 8, 10번입니다. 전원공급은 별도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결선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USB>  ---  <라즈베리파이>

 GND    ---    GND

 RXD     ---    UART0 TX ( TXD0 )

 TXD     ---    UART0 RX ( RXD0 )


대충 이런 느낌이겠죠?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Putty 사용)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면, 이제 Putty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모두 설정해주시구요.

Serial line에 들어간 COM3은, 우리가 위해서 확인했던 포트 번호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Default로 115200보를 사용하니 아래와 같이 Speed 설정을 해 줍니다.

혹시나 글씨가 깨지거나 한다면 이 보(Baud) 레이트(rate) 값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수정하셨다면 그에 맞는 값을 써주세요.

기억이 안나신다면, SD카드 안에 있는 cmdline.txt 를 열어서 값이 몇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검은 화면만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Serial은 말그대로 부팅시부터 계속 작동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다 뿌려진 것이죠.

이럴 때는, Enter를 한번 더 눌러주시거나 연결된 상태로 라즈베리 파이를 재부팅 해보세요.

그러면 부팅하는 과정에서의 디버그 메시지까지 모두 볼 수 있답니다.

( 물론 그래도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Serial 연결이 잘못되었거나 라즈베리파이가 정상 동작하지 않은 경우 입니다 )



아래와 같이 로그인 정보 입력화면이 보인다면,

이 포스팅 가정상, 유저는 아무것도 손댄적이 없으므로

Id : pi

pw : raspberry  

를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에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하고 싶은것들을 하면 되는데, 선도 연결되어 있고 해서 굉장히 불편합니다...

이더넷 케이블처럼 단선도 아니라서 불편하고 중간에 툭 하고 빠질수도... 

또한, UART0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다른 방법이 잘 안될때는 이 방법을 통해 설정을 해줄 수 있으니 중요한 방법이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