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간혹 Keil 평가판을 사용하시면서 여러가지 제약때문에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이 경우 해드릴 수 있는 말은... 정품 라이센스를 이용하라고 말씀드리는 것 밖에 없죠.


근데 한 카피 당 몇 백만원(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정도의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부하려는 사람이나 초기 스타트업 개인에게는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언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Keil에서 ST사 한정 M0칩에 대한 무료 라이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공부용으로 시작하려고 하시는데 Keil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Step by Step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평가판의 한계



Keil IDE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평가판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제품으로 돈 버는 이 회사가 모든걸 무료로 줄리는 없겠죠?

그래서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따릅니다.

http://www.keil.com/demo/limits.asp


지금 다루는 내용은 ARM 칩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MDK-ARM에 대한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이것저것 차이점들이 있지만, 처음에 컴파일을 하려고 하면 용량제한으로 인한 오류가 뜰것입니다.

컴파일이 안될 수 있고, Link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은 에러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error: L6050U: The code size of this image (38812 bytes) exceeds the maximum allowed for this version of the linker.


or


error: L6050U: The code size of this image exceeds the maximum allowed for this version...

라이센스가 있는 경우에도 이러한 내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는 합니다.

그 때는 평가판 라이센스에서 사용한 프로젝트들이 남아 있어서, 그 정보가 Keil IDE에 남아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관련된 프로젝트를 다 제거하고 컴파일 해보라고는 하는데.. 저는 이런 경우는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결국 라이센스 관련된 사항은 맞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www.keil.com/support/docs/3755.htm






라이센스 등록 시작하기



우선 Keil의 공식 홈페이지를 가시면, 홈 화면에 아래와 같은 붉은 박스의 내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FREE" , ARM, STM32F0/L0 가 눈에 띄는군요.



일단 클릭을 합니다.

Keil IDE를 아직 설치 안하신 분들도 여기서 설치가 가능하니 그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가 있습니다.


Download 부분이 있네요. 여길 클릭하시면 몇몇 개인정보를 입력하시고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의 붉은색 Key가 보이는데요. 이것이 시리얼 번호입니다. (이거 사용할거니 브라우저를 열어두시거나 복사해두세요!)


더 아래에는 Guides가 있네요. 사실 이 부분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제 포스팅도 같은 내용이거든요.


혹시나해서 말씀드리는 거지만,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드라이버는 그대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른거 건드시는것보단 그냥 그대로 설치해주세요.








보드 지원 패키치 설치



일단 설치가 되었다면, Keil IDE를 실행합니다.

우리는 ST사의 F0, L0 제품에 대한 무료 라이센스를 받는 것이기 때문이 이 보드를 지원받기 위한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아래 처럼 메뉴의 Pack Installer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래오 같이

STMicroelectronics 를 클릭 후, 오른쪽의 Pack 탭에서 F0와 L0를 각각 Install을 눌러 설치해줍니다.



이상없이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Up to date 라고, 최신버전임을 알려줍니다.









라이센스 받아오기 



패키지 설치가 되셨으면 Keil IDE는
종료해주시고,

Keil IDE를 관리자권한(Administrator)으로 실행시켜줍니다.

보통 이거 안해서 시간 낭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라이센스를 인증받고 추가하는만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켜주셔야 합니다 (아이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그 다음 "관리자관한"으로 IDE가 실행되었으면. 메뉴에서

[File] -> [License Management] 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

현재는 평가판으로 등록되어 있죠.

오른쪽에 보면 CID라고 자신의 컴퓨터 ID(Keil IDE에서 등록된)가 있습니다. 이걸 사용할 거니 창을 닫지 마세요.

확인했으면 바로 안래의 [Get LIC via Interne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하니 당연히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겠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서 라이센스를 등록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CID는 자동으로 등록되어 나올 것이고,

PSN은 맨 처음에 "Free Lisence" 페이지에서 확인했던 넘버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복사하거나 창을 열어두라고 했죠?)

그리고 나서 아래의 Bold체로 된 내용들을 채워줍니다. 

여기서 Mail이 중요한데, 꼭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여기로 LIC(라이센스 ID 코드)가 날라옵니다.



등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mail을 보냈다. 라고 알려줍니다.

확인하러 가보죠.



네, "Keil Product License"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도착했네요.

자신의 CID와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고, LIC에 나온 내용을 복사합시다.

(참고로 ST 한정이며, 지원은 2018년 2월 28일에 종료된다고 합니다)










라이센스 활성화



패키지 설치가 되셨으면 Keil IDE는 종료해주시고,

Keil IDE를 관리자권한(Run as administrator)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다시 들아가서,



New License ID Code (LIC)의 입력란에 메일로 받은 LIC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고 [Add LIC]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LIC 가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Product 이름도 바뀌고, LIC도 등록되고, 지원기간도 표기되네요.

Expires 관련해서는 공식내용은 확인하지 못했지만, 지원만 안하는 것일 뿐 라이센스 사용은 계속 가능하다는 것 같습니다.

1년 단위 갱신이 필요할 수도 있구요.



라이센스가 등록되었으니,

STM32F0/L0 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열어서 컴파일을 진행해봅니다.

네,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컴파일이 되었네요 :)!

(참고로 아래에서 사용한 프로젝트는 ARM-M0 아키텍쳐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STM32F0/L0 칩과는 차이가 있지만 기본 아키텍쳐가 비슷하므로 디바이스 설정만 바꾸어주어서 진행하였습니다. )


혹시 컴파일할만한 프로젝트가 없으신 분들은,

F0/L0 패키지 설치할 때, Packs 바로 옆에 Examples라는 탭이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다운 받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굳이 예제가 아닌 다른 프로젝트를 사용한 이유는 사이즈가 32K가 넘는 예제를 찾는게 번거로워서 그것을 넘는 프로젝트를 바로 사용하였습니다.





즐거운 개발 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