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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런저런 포스팅을 하고 있기는 한데,

기초적인 부분이 너무 없어서, 기초 내용을 하나씩 추가해 나가야 되겠습니다.


먼저, Arduino, 아두이노 사람들이 그러는데, 이게 뭘까요?


그냥 쉽게 생각해서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다 포괄하고 있는 거죠.

말은 쉽게. 라고 했지만 가끔 지내다보면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분명 내가 알고 있는 아두이노 보드가 아닌데, 이름이 전혀 다른데 아두이노 수업에서 사용됩니다.

이럴 때는 Arduin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두이노 수업이라고 하는 겁니다.

어차피 하나의 플랫폼이잖아요? 그 기본적인 내용만 맞춰주면 뭘 가져다가 쓰더라도 되는 거랍니다.

실제로 초기와 달리 지금의 아두이노는 굉장히 다양한 플랫폼이 추가되고 있죠 :)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http://openmaker.tistory.com/5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어찌되었든, 이러한 아두이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rduino IDE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어인데요... 한국말로 통합개발환경입니다.

뭐, 다른건 모르겠고 "Arduino로 뭔가를 해보려면 이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라고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설치를 진행해보죠.





아두이노 IDE 다운로드 & 설치



우선, 홈페이지는 두개에요.

https://www.arduino.cc/

http://www.arduino.org/


왜 두개인지에 대해서는 나름의 히스토리가 있으니 http://openmaker.tistory.com/5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현재(2017-01-13 기준)는 아래와 같이 1.8.x 버전이 나왔는데요, 

이걸 다운 받으시면 두 홈페이지 중 어디에서 다운 받으셔도 상관없습니다.


혹시나 이전 버전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이참에 업데이트를 하세요!



어디 홈페이지를 가나, [Download] 메뉴가 있고, [Windows Installer]가 있네요.

물론 Windows가 아닌 분들은 각자 상황에 맞게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ZIP 파일도 있는데, 이건 설치하지 않아도 되요.

다만, 드라이버 설치 등을 별도로 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부분도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것이니 참조해주세요!


설치하는 과정은 별게 없고, 나오는 것 마다 다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아두이노 IDE 실행,  그리고 Sketch



그렇게 설치가 다 되고 나면 바탕화면에 청록색의 Arduino 아이콘이 보일거에요!

그리고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sketch_xxxxxx 라고 되어 있는데,

새로 만들기를 하면 항상 앞에 sketch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그 이유는 아두이노 IDE에서 이러한 코드 파일을 Sketch 라고 부르기 때문이에요!

정확히는 "애칭" 정도겠죠. 아마 최초에 예술가들이 만들다 보니 이름 또한 그렇게 지었던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스케치!

기술적이지 않은 표현이 일반인에게 더욱 멋스럽게 다가오지 않나 싶습니다.







보드 추가하기



자, 이제 보드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텐데요.

보드를 왜 추가하는가? 에 대한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 답변 드리자면,


"보드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입니다. 

물론, 이러한 보드들의 모든 특성을 하나로 만들면 좋겠지만 세상은 그렇지가 않죠 :)

올바른 예는 아니지만 간단한 예로 들자면, 이런거에요.

수많은 USB케이블이 있습니다. 근데 다 모양이 다르죠.

콘센트도 마찬가지에요. 다 달라서 그에 맞는걸 준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단순히 모양이 다르거나 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기본 단위부터 다양한 것들이 다를 수 있죠.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 단위가 다르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신장이 매우 큰)어른이 (신장이 매우 작음)아이에게 (자신을 기준으로) 100걸음 정도 걸어가면 장난감 가게가 있을거야. 라고 했습니다. 아이는 그 말을 듣고 신나게 100걸음을 세며 걸어갔죠.

근데 웬걸 장난감 가게는 없고 웬 철물점이 있습니다......


단순한 해프닝 같은 예시지만,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디지털 세계에서는 엄청나게 치명적이고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보드마다 맞는 설정이 존재합니다.

애초에 자신이랑 맞지 않는 보드로 컴파일 하거나 업로드하려고 하면 막아버리는거죠.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Tools (도구) -> Board(보드) -> Boards Manager (보드 매니저) 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보드를 검색합니다.

아래의 화면들은 제가 Ethernet 관련하여 주로 사용하는 WizArduino에 필요한 설정입니다.



검색을 하고 자신의 보드에 맞는 설정을 설치해줍니다.

(참고로 보드매니저의 경우 일반 사용자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을 통해,

일반 유저가 만든 보드에 대한 설정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치과정을 거쳐서...



설치가 완료되면, 이와같이 버전과 설치가 되었음을 나타내줍니다.

그럼 이제 [Tools]의 [Board]에서 자신이 추가한 보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아두이노를 왜 쉽다고 할까요?

만들어진 함수만 간단히 추가하고 사용만 하면 짧은 시간에 무언가를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뭐 아두이노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큽니다.

아두이노는 대부분의 모듈과 플랫폼에 대하여 라이브러리화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가 진행됩니다.

왜냐구요? 그래야 쉽게 쓰니까요 :)

그래서 아두이노를 쉽다라고 표현하는 겁니다.

물론 여기서 더 쉽게 하려고, "스크래치" 같은 것들이 나오기도 하죠.

어찌 되었든 무언가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개발자들처럼 어려운 내용을 배울 필요는 없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쉬운 코딩을 위해,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야합니다.

일반적인 라이브러리들은 아래의 화면처럼 [Sketch(스케치)] -> [Include Library 라이브러리 추가] -> [Manger Libraries (라이브러리 매니저)]를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방식은 보드추가와 동일합니다. 원하는 것을 검색하면 되는 것이죠.

아래 내용은 Ethernet2를 설치하는 내용인데,

보드에서 추가했던 WizArduino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칩이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없는 것들은 어떻게 추가할까요?

[내문서] 에 가면 [Arduino]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libraries]라는 폴더가 있는데요. 여기에 추가하면됩니다.

물론 만든 사람에 따라서 폴더 구조가 다르기때문에, 만든 사람의 라이브러리 추가 설명을 참고하여 추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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