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작권 ( License )



포스팅을 하든, 발표자료를 만들던 우리는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려고 합니다.

왜냐구요? 사람은 오감을 최대로 활용했을 때 정보 습득도 좋고, 통계조사에 따르면 블로그 방문자의 경우 이미지가 있는 포스트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그렇겠죠? 일반적으로 생각해도 우리는 글만 있는 책보다는 중간 중간에 무언가의 이미지가 있는 것을 더 좋아하고, 이해도 더 잘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를 아무거나 가져다 쓸 수 없는데요.

이는 저작권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창작하거나 직접 찍은 사진같은 이미지는 창작물이 저작된 순간부터 보호를 받게 됩니다.


Wikipedia의 내용을 인용하면,

저작권(著作權, copyright 카피라이트[*])은 창작물을 만든이(저작자)가 자기 저작물에 대해 가지는 배타적인 법적 권리로, 많은 국가에서 인정되는 권리이다. 저작권은 만든이의 권리를 보호하여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저작권자는 법에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사람이 복제·공연·전시·방송·전송하는 등의 이용을 허가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 저작권은 지식 재산권의 하나로, 인격권과 재산권으로 나뉜다. 저작권의 내용은 나라마다 다르며, 국제법은 베른 협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저작권을 표시하기 위해 ©, (C) 또는 (c) 심볼을 이용하기도 한다.


origin : https://ko.wikipedia.org/wiki/%EC%A0%80%EC%9E%91%EA%B6%8C ( CC BY-SA )


그럼 대체 타인의 저작물(저작권을 가진 창작물)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은 저작 재산권자에게 허락을 받아 이용하여야 하며, 허락(License 라이선스[*])을 받으면 그 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권리자가 허락 조건을 미리 명시해 놓은 경우에는 따로 허락을 받지 않아도 그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에 실린 글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공동 저작물은 저작권자가 모두 합의해서 행사한다. 저작권이나 인접권은 관리 단체에서 권리자를 대신해 관리할 때가 많다. 일정한 조건 하에선 저작 재산권이 제한되어, 허락을 받지 않고도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다. 공정 이용 조건에는 인용, 보도, 학교, 도서관, 사적 이용 같은 것이 있다. 이때 해당 저작물을 지나치게 이용해서는 안 되며, 세세한 이용 조건은 나라마다 다르다.


이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1. 저작 재산권자에게 허락받아 사용한다 - 이 경우도 허락 조건에 따라야만 합니다.

2. 권리자가 미리 명시해 두면 그 조건에 따라 사용한다 - CCL(우리가 살펴볼 주요한 내용입니다)

3. 세세한 내용에 있어서는 나라마다 상이하다


네, 우리는 이정도만 기억하면 되겠군요.

1번 3번은 딱봐도 허락받고, 확인하는 과정이 복잡해보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2번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 CCL )



 CCL에 관해서는 http://www.cckorea.org/xe/ccl  페이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 정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origin : http://www.cckorea.org/xe/ccl ( CC BY )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저작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권리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고, 허락 조건을 지정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것을 오픈하고 싶어하는 권리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법이 있기때문에 이용자로부터 지속적인 요청이 들어옵니다. 그에 따른 절차도 따라야만 합니다... 이렇게 되었을 때, 너무나도 피곤하겠죠. 서로에게 득이 될것이 전혀 없습니다. 이를 위해 CCL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권리자가 CCL을 설정함으로써, CCL라이센스에 따라 모든 이용자가 사전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별도의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CCL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1. 자유로운 이용을 장려함과 동시에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2. 컴퓨터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저작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프로그램의 경우 GNU GPL(General Public License) 

3. 저작권법에 의하여 효력이 뒷받침됩니다.  - 새로운 저작권법이 아닙니다. 이는 기존 저작권법을 그대로 따릅니다.

4.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의미는 CCL이 적용되어 있는 저작물을 사용할 때 CCL에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5. 전세계적인 라이선스 시스템으로 다른 나라의 CCL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앞서 3가지로 정리했던 내용 중 3번을 보면, 나라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다고 했습니다. CCL은 전세계 공통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NO


origin : http://www.cckorea.org/xe/feature ( CC BY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어디선가 한번쯤 본것만 같은 그림이죠? 이게 CCL을 사용한다는 의미와 그 조건을 나타내는 그림 표기입니다.

위의 CCL은 cckorea.org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저 그림에 대한 뜻을 이해해야겠죠? 

일단은 이러한 의미가 됩니다. "cckorea 의 저작물은 CC License를 따르며, 저작자 표시를 해주어야 한다".

그래서 제가 origin이라고 출처를 밝힌 이유가 되겠죠. 이러한 표현들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아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origin : http://www.cckorea.org/xe/ccl ( CC BY )



이러한 라이센스의 표현은 문자표기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는 허락 조건이 포함되어 있죠.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CCL 저작물을 찾아 사용을 해야겠죠! 그리고 그 허락조건을 따라야만 하겠구요!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검색해야할까요? 매번 찾아 들어가서 CCL의 여부를 확인한다는 것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웹에 조금만 검색을 하시면, 다양한 무료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것보다는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옵션효과를 통해 하는 것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이미지 검색이든 어떠한 검색이든 Google 검색을 자주 사용합니다.


자, 이전에 ROV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것을 예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구글 검색창에 ROV라고 검색을 해보죠.

그리고 나서 바로 이미지 탭을 누릅니다. 혹은 애초에 이미지탭에서 검색하시면 되겠죠.



위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검색 후 다양한 이미지 자료가 나옵니다.

그리고 여기서, 검색도구를 클릭하면 아래에 메뉴바가 하나 더 나오게 됩니다.

크기, 색상, 유형, 시간, 라이선스로 필터링 안함, 도구 더보기, 초기화  등이 있네요.

중간에 Bold체로 강조한 부분이 있는데, 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바로 캐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죠. 기존에는 라이선스로 필터링을 하지 않고 모든 이미지를 보여주었던 것입니다.

만약 그대로 사용했고, 권리자가 소송을 걸었다면 매우 곤란하게 되겠죠?

그러니 자신이 원하는 필터링을 선택해서 이미지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지난 ROV포스팅에서 사용했던 이미지가 저기 있네요! 자 그럼 그 규칙에 따라 사용하면 되겠죠?

저는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라고 필터링을 했기때문에 "비상업적"으로 "수정없이" 사용하면 되겠네요.

그리고 실제로도 그렇게 사용했죠 :)!




Caution


아래의 내용은 국내 오로카(Oroca) 커뮤니티에서 작성된 CCL관련 게시물 중 "주의사항"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어 인용하였습니다.

CCL에 대한 잘못된 이해

CCL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두지 않으면 자유이용 라이선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실수를 범하기 쉽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잘못 이해하기 쉬운 부분에 대해 알아보자. 이와 관련해서는 필자 또한 CCL을 처음 접했을때 오해를 하거나 잘못 사용한 적이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1) 국제 라이선스와 국내 라이선스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국내 라이선스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와 같이 뒤에 대한민국이라고 붙는다. 그리고 최신 버전은 2.0 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국제 라이선스는 "Attribution-ShareAlike 3.0 Unported" 또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과 같이 Unported 라고 붙는다. (여기서 표기하는 언어는 상관없다.)

지역화된 국내 라이선스는 우리나라의 저작권법에 특화된 내용으로 적용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든 경우에 득이 될 수 있다고는 볼 수 없다.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중립성을 갖는 국제 라이선스가 유리할 수 있으며, 우리와 같이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국제 라이선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대한민국 vs Unported


2) 2.0 버전? 3.0버전?

CCL에서는 최신 버전의 라이선스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이는 당연히 저작권자의 보호를 위해서 수정을 반복하고 있고, 버전업이 될 수록 최적화되고 있다. 단, 지역화된 국내 라이선스는 2.0 버전인데 이는 지역화에 따른 별도의 라이선스 버전으로 현재 국내 2.0 버전은 국제 3.0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국내 라이선스가 2.0 버전이라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2.0 vs 3.0


3) Noncommercial (비영리) 조건에 대한 오해 (중요)

비영리 조건을 사용한다고 해서 저작권자도 자신의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CCL은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이용가능한 범위를 지정해주는 것 뿐이다. 즉, 저작권자는 자신의 저작물에 비영리 조건을 사용하여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저작권자가 저작물을 비영리 조건으로 배포하였다고 하여도 저작권자와 따로 접촉하여 영리적 이용을 허가 받는다면 영리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CCL은 오히려 저작물에 대한 영리활동을 동시에 하여 자유이용을 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NC
[출처] CC (CC-BY)http://creativecommons.org/


4) 한번 지정한 라이선스의 이용허락조건을 변경할 수 없다?

CCL의 라이선스 이용허락조건은 저작자가 나중에 변경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단, 변경한 이용허락조건은 변경 후에만 적용되기에 변경하기전에 2차 저작물이 만들어지거나 재배포된 경우에는 변경한 이용허락조건을 적용받지 못한다. CC에서는 처음부터 고려하여 이용허락조건을 결정하기를 권하고 있다.


한번 뱉은 말은 되돌릴 수 없다?



5) CCL 저작물의 인용 및 수정, 사용은 어렵다?
: 사용할 이미지나 글 등의 CCL의 저작물의 이용허락조건 및 저작권자만 제대로 알고 출처만 제대로 밝혀주면 이용하기 어렵지 않다. http://www.cckorea.org/xe/?mid=using 에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고 지금 이 글에 사용된 출처 방법 또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특히, 필자는 논문 등을 쓰는 것이 직업인만큼 참고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것은 습관이 되어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참고자료 만큼은 꼭 출처를 밝히도록 하자. 세상에 그 어떠한 글도 참고하지 않은 글은 없을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CCL의 BY(저작자표시)는 기본중에 기본이며, 자신이 만든 저작물을 보다 우선적으로 권리를 보장해줘야 마땅하다.


BY
[출처] CC (CC-BY)http://creativecommons.org/


6) 2차 저작물의 CCL 이용허락조건의 변경은 가능한가?

동일조건변경허락 옵션이 없는 한 CCL이 적용된 원저작물을 이용하여 2차적 저작물을 만든 경우 그 새로운 저작자는 2차적 저작물에 CCL을 적용하지 않거나 적용하더라도 자유롭게 원하는 CC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2차적 저작물에 포함되어 있는 원저작물 부분에 적용된 CCL은 그대로 유효합니다. 2차적 저작물의 이용은 원저작물의 이용을 당연히 수반하는 것이므로 논리상 2차적 저작물에 적용할 수 있는 CCL은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세로 항목은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를 의미하고, 가로 항목은 새로 작성된 2차적 저작물에 적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의미합니다. ●표 되어 있는 부분이 적용가능 한 라이선스입니다.

 

저작자표시

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public domain

저작자표시

 

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자표시-변경금지시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public domain



[출처] CC KOREA (CC-BY)

http://www.cckorea.org/xe/?mid=frequently&page=1&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B%B3%80%EA%B2%BD&category=687&document_srl=657



그 이외에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CC Korea 의 묻고답하기 (http://www.cckorea.org/xe/?mid=frequently) 의 내용을 검색해보거나 질문하기를 통해 직접 질문해볼 수 있다.


[출처] [오픈소스] 저작물 라이선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로봇 기술 공유 카페 (오로카)) |작성자 표윤석




CCL 콘텐츠 사용방법


아래의 내용 또한, cckorea.org에서 CCL 콘텐츠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Tistory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되겠네요 :)

다른 사람의 CCL저작물을 사용하는 경우, CCL이 적용된 콘텐츠를 내 블로그에 올리거나 이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아래의 방법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용가능한 범위와 조건 확인하기

CCL 콘텐츠에 적용된 CC 라이선스(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2.0/kr/)를 클릭하면, 저작물의 CC 라이선스 옵션 별로 링크되어 있는 일반증서(Commons Deed)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일반증서에서 사용자가 사용가능한 범위와 조건을 볼 수 있습니다.

2. 저작자 혹은 출처 표시하기

타인의 저작물 바로 옆이나 아래에 출처를 표시합니다. 사용가능한 범위와 조건 확인 후에는 CCL 콘텐츠를 사용하는 곳에 저작자 혹은 출처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문서에 CCL 이미지를 삽입했을 경우, 이미지를 복사하여 가져다 사용하고, 그 아래에 ‘이미지 출처 : 저작자 혹은 출처 ’를 표시합니다.

예 1) 
[저작자] by netstrolling, flickr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etstrolling/4413228289/ 


조금 더 자세하게 표시하려면 CC 조건을 함께 써주면 좋습니다. 

예 2) 
[저작자] by netstrolling,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etstrolling/4413228289/ (CC BY)

2-1. 여러개의 CCL콘텐츠 저작자 혹은 출처 표시 방법

논문의 <참고문헌> 목록, 혹은 영화의 엔딩크레딧에서처럼 한꺼번에 표시합니다. 한 문서에 여러 개의 타인의 CCL 저작물을 사용하거나, 출처표시가 글의 흐름에 방해가 된다면, 사용된 이미지의 위치 혹은 썸네일을 표시한 후 문서의 마지막에 이미지의 출처를 모아서 보여 줍니다. 

예 1)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etstrolling/4413228289/ (CC BY)
http://www.flickr.com/photos/8458705@N04/2983707616/ (CC BY-NC)
http://www.flickr.com/photos/50318388@N00/1914076277/ (CC BY-NC-SA)

예 2)
책 '시애틀 우체부'에서 사용한 모든 Flickr의 사진출처를 마지막장에 모아서 표시한 것도 좋은 사례입니다.

 

2-2. Tistory 블로그에서 CCL 콘텐츠 사용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Flickr 이미지 넣기"플러그인을 설치하고 Flickr의 계정을 티스토리와 연결하면, 
자동으로 CCL 콘텐츠의 출처를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상단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3) "분류 : 글쓰기 / 플러그인 : Flickr 이미지 넣기"를 클릭하여 플러그인을 저장합니다. 
4) 상단 메뉴에서 글쓰기를 클릭합니다. 
5) 오른쪽 사이드 메뉴의 "정보첨부"메뉴에서 Flickr를 클릭하여 CCL콘텐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Flickr 이미지를 적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CCL 적용하기


지금까지는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하기 위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까요?

이것도 워낙 설명을 잘 해두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인용합니다.


이렇게 표시해 주세요!

열심히 만든 창작물, 즐거운 마음으로 CCL을 달았는데 제대로 공유되지 않으면 속상하죠! 여러분의 창작물에 CCL이 적용되었다는 것을 확실히 알려주려면, 그리고 이것이 제대로 검색되고 활용되게 하려면 아래 항목들을 정확히 표시해 주세요.

    • 라이선스의 URL/링크

      라이선스의 URL은 라이선스의 내용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일반증서(Commons Deed)와 라이선스의 완전한 법적 문서인 이용허락규약(Legal Code)로 연결됩니다. 일반증서 및 이용허락규약 관련 내용은 CCL구성요소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웹 페이지의 경우 : 해당 라이선스의 URL 또는 그 URL로 연결되는 링크를 반드시 포함합니다. 
      * 인쇄/출판물의 경우 : URL을 텍스트로 표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표기 예시 :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2.0/kr/)

    • 라이선스 표시

      어떤 창작물이 어느 조건으로 공유되었는지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를 알려주는 메세지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표시 문구]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안의 내용은 적용하고자 하는 라이선스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 CCL이 적용되지 않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 웹페이지의 경우 : CCL이 적용되지 않는 콘텐츠에 저작권 유보 표시나 적용되는 별개의 라이선스 표시 후 CCL 표시문구 맨 앞에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또는 '달리 정하지 않는 한'이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어느 범위에서 CCL이 적용되는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해 주세요.

      * 선택사항 : CCL버튼이나 라이선스 아이콘을 함께 표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download

    • 저작자 표시

      다른 사용자들이 콘텐츠의 출처나 원저작자가 누군지 알 수 있게 표시해 줍니다.

      [저작자를 포함한 표시 문구]
      '[홍길동]에 의해 창작된 [홍길동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안의 내용은 적용하고자 하는 라이선스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 저작자 이름과 저작물 제목(저작물의 URL도 함께 기재)를 상세하게 표시합니다.

적용된 예시

CC활동가에 의해 창작된 (사)CC Korea의 웹사이트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C Korea의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페이지 하단에 위와 같은 라이선스 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라이선스 버튼을 누르면 'CC활동가'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권리증서(Commons Deed)'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사이트의 저작자인 'CC활동가'가 CCL 적용하기를 이용해 저작자 이름이 포함된 부가정보를 포함한 라이선스 HTML코드를 CC Korea홈페이지 하단에 붙여넣었기 때문입니다.

IT 동아의 경우, 각 기사마다 기자의 이름을 명시하여 저작자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으며, 개별 저작물로서의 기사 제목 또한 표시하고 있다. 이 CCL 표시는 CC REL(표준가이드)를 충실히 따른 것이다.

* 저작자 이름(닉네임)과 출처URL을 함께 표기하세요.
* 라이선스 표시는 일반증서로 링크연결하며,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 해당 URL을 직접 표기합니다.
   (표기 예시 :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2.0/kr/)

(사진, 이미지)

 

이미지 주변에 CCL에 대한 내용을 표기해 주세요. 이미지 안에 CCL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거나 테두리 또는 하단에 별도로 표기해도 됩니다.

* 이미지를 여러개 함께 사용했을 경우에는 적절한 곳에 한번에 명시해도 됩니다. 
  단, 이미지마다 표시될 내용이 다를 경우 어느 이미지에 대한 것인지를 나타내 주어야 합니다.

(동영상, 음원)

 

동영상 삽입용 CCL 템플릿 다운로드 download

동영상 또는 음원의 처음이나 마지막에 CCL에 대한 내용을 넣어 주세요. (음원의 경우, 음성클립으로 기록)
웹페이지에 업로드 되어 있을 때에는 그 파일명 근처에 표시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어느 미디어 매체에 실려 유통되는 경우에는 그 매체에 표시합니다.
  그밖에 동영상의 비디오 범퍼에 CCL 적용을 알려주는 이미지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쇄, 출판물)

책 이나 오프라인 매체에서 유통되는 저작물에도 CCL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책의 앞/뒷면, CD나 DVD 등 오프라인 미디어 매체의 눈에 잘 띄는 적당한 위치에 CCL에 대한 내용을 표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CCL 적용하기 (http://creativecommons.org/choose/)

CC 홈페이지에 라이선스 생성기(license generator)를 포함시켜서 저작권자가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 이에 부합하는 라이선스를 알려주고, 동시에 HTML 문서에 삽입할 수 있는 RDF/XML 구문을 생성해주어 이를 삽입하도록 한 것입니다.



origin : http://www.cckorea.org/xe/condition ( CC BY )


위 인용 마지막에 나온 출처로 이동하시면, 직접사용하는 방법부터 몇가지 방법을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Tistory에서는 어떻게 할까요?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바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포스팅 작성하면서 우측 메뉴를 보면 CCL이라는게 있죠.

이걸 누르시고, 사용허가 표시에 체크, 그리고 나머지 조건은 원하시는대로 하면 되겠죠? 아 물론 자신만의 순수 창작물일때의 경우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최종적으로 CC BY-NC-SA를 적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게시물에서 인용한 CCL 저작물이 각각 CC BY 와 CC BY-SA를 적용하고 있기에

CC BY-SA를 적용하였구요. 제가 주로 NC를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하여 CC BY-NC-SA가 된 것입니다.



갈수록 저작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권리보장이 중요해지고, Open 문화가 발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모두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CCL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도 이러한 내용들을 숙지하셔서 차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16-12-23 추가) http://www.slideshare.net/yoonseokpyo/open-source-license-54934225


 OROCA의 표윤석 박사님이 예전에 올려두신 자료가 있더라구요. 좀 더 잘 정리된 것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